가정의학
홈으로 가정의학
당뇨병의 치료(Treatment of Diabetes Mellitus) (15-2): 인슐린 요법(Insulin Therapy)- 인슐린의 종류
06/10/19  

속효성 인슐린은 레귤라인슐린(regular insulin, RI)이라고도 부르며, 인슐린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비교적 저렴한 약입이다.

 

휴물린R, 노보렛R이 있으며, 작용은 피하주사하면 30분 후에 나타나고 2-4시간에 작용이 최고 농도에 도달하다가 6-8시간 정도 작용하는 인슐린입니다.

 

당뇨병성 케톤산혈증(diabetic ketoacidosis)과 같은 응급 상황에서 정맥주사(intravenous injection, IV)로도 사용할 수 있는 있으며, 인슐린펌프(insulin pump)에도 사용하는 약입니다. 중간형 인슐린은 엔피에이취(NPH) 인슐린이라고도 부르며, 주사하면 몸 안에서 서서히 인슐린으로 바뀌면서 작용이 시작하므로 늦게 효과가 나오게 됩니다.

 

약효도 거의 하루 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하루에 한 번 혹은 두 번을 맞습니다. 하루에 한 번 주사를 맞는 경우에는 아침 식사 30분 전에, 두 번 주사할 때는 아침과 저 녁식사 30분 전에 투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간형 인슐린은 대개 단독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혼합형으로 사용하며, 하루에 주사를 주는 횟수가 적은 것이 장점이지만 그만큼 혈당조절이 잘 안 되므로 최근에 사용이 많이 줄었습니다

 

* 오문목(의학박사) 원장은 의학관련 영문 기사와 저술지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더 나아가 독자들이 영어로 진료를 받게 될 경우에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 칼럼에서 의학용어를 영어로 병기하고 있습니다.

오문목, 어바인 오문목 가정의학과/비뇨기과 원장, (949) 552-8217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