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홈으로 종교
집착을 끊고
05/14/18  

세속무안(世俗無眼) - 세상 사람들 참된 눈이 없어
막견도진(莫見道眞) - 올바른 길을 보지 못 하누나
여소견명(如少見明) - 조금이라도 밝은 빛 보이거든
당양선의(當養善意) - 착한 마음 길러야 하나니

탐음치노(貪淫致老) - 탐욕 때문에 늙게 됨과
진애치병(瞋애致病) - 분노 때문에 병들게 됨과
우치치사(愚癡致死) - 어리석음 때문에 죽게 됨을 깨닫고
제삼득도(除三得道) - 이 세 가지를 없애어, 도를 증득하시라.

세상의 모든 것들은무척 아름답습니다.
어느 곳이든 있는 그 자리에서 자기 자신만의 장점을 갖고 있게 마련이죠. 그러나
숨겨진 그 진여를 깨닫지 못함에 보이는 것에 집착하여 분노하고 어리석은 행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누군가에게 손가락을 하나 펴고 "손가락이 몇 개 입니까 ?" 라고 묻는 다면
많은 이들은 "한 개 입니다" 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숨겨진 다른 손가락을 보지 못하고 대답한 단편적인 답변이지요.
이 세상의 모든 만물도 마찬가지입니다.
살아가면서 내 가족과 내 이웃들과 다투고, 성내고, 미워하는 것들은 바로 그들 앞에 나타난 일부만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들 뒤에 숨겨진 아름다운 모습을 보았다면 아마도 다툼, 성냄, 미움들은 결코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불자여러분!
나와 인연되어진 모든 것들에 대해 나타난 그릇된 모습만 보려하지 말고 그들 뒤에 숨겨진 아름다움을 찾아내어 보세요. 그들 모두를 사랑할 수밖에 없으실 것입니다.

행복이란 결코 멀리 있는 것이 아닙니다.나와 내주변의 마음이 평온하면 그것이 곧 행복인 것이지요. 내 마음이 평온하기 위해선 모두를 아름답게 바라볼 줄 아는 지혜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되면 내 마음이 즐거움은 물론, 내 주변 까지도 즐겁게 만들게 된답니다. 이것을 파장의 법칙이라 합니다. 
즉 잔잔한 호수에  조약돌 하나를 떨어트리면 그 물결은 온 호수를 덮어버리듯 내 마음의 즐거움은 내 주변을 아름답게 가꾸는 풍요로운 꽃들이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외국에서는 웃는 모임이 있다고 합니다. 아무 조건없이 모여서 그냥 막 웃는 것이지요.  처음에는 웃음이 나오지 않아 억지로 웃게 되는데 그 모습에 웃음이 절로 나오게 되고 실컷 웃고 나면 스트레스가 풀려 세상이 모두 아름다워 보인다고 합니다. 

불자여러분!
아무리 힘들고 지치더라도 자꾸 상대방의 감춰진 장점을 찾아 칭찬해 보십시요. 상대방도 나에게 두 번 다시 힘들게 하거나 속상하게 하지 않을 테니까요. 그리되면 정말 하루하루가 행복하실 것입니다.

이 세상에 악한 사람이란 없습니다. 어떤 이유에서건 그들을 분노케 하였기에 언행이 거칠어진 것이지요. 그들 뒤에 숨겨진 아름다움을 찾아내는 여러분이 되신다면 이미 부처가 되신 것입니다.

미소가 있고, 남을 위한 배려가 있는 귀하의 가정은 그 어떤 막힘도 없이 행복하실 것입니다.

늘 행복한 가정을 가꾸는 아름다운 정원사가 되시길...

 

수완나 스님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