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생 가능성 없는 환자 병원 이송 말라”
01/11/21  

미국 의료 체계가 벼랑 끝에 내몰렸다.

 

5일 ‘서울신문’에 따르면 이날 현재 입원환자가 34일 연속 10만 명을 넘기면서 병상 부족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특히 인구도, 확진자 수도 가장 많은 캘리포니아주는 감염자와 입원환자 급증으로 병원 수용능력이 포화 상태에 달해 고전 중이다. 남부 캘리포니아 중환자실(ICU) 수용률은 지난달 이미 0%를 찍었다. 4일 기준 캘리포니아주 신규 확진자는 3만2729명, 사망자는 362명이며, 누적 확진자는 246만4237명, 누적 사망자는 2만6997명이다.

 

캘리포니아주에서 인구 및 확진자 수가 가장 많은 LA카운티 상황은 더 열악하다. 4일 기준 LA카운티 코로나19 입원환자는 7,500명을 넘어섰지만, 성인 ICU 병상은 단 17개밖에 남지 않았다. 보름 전에 비해 절반 가까이 줄어든 상태다. 같은 날 기준 LA카운티 신규 확진자는 9,142명, 사망자는 77명이며, 누적 확진자는 82만7498명, 누적 사망자 1만850명이다.

 

모든 병원의 병상들이 환자로 넘쳐나 이미 병원 안 선물가게, 주차장, 외부 텐트에까지 환자들을 수용하고 있다. 병원 응급실 근무자들이 진찰할 때까지 몇 시간씩 건물 바깥에 주차된 앰뷸런스 안에서 환자들이 대기하는 일도 속출하고 있다.
병상 부족이 심화하자 LA카운티 응급의료서비스(EMS) 측은 구조사들에게 병원 이송을 자제하고 산소를 아껴 쓰라고 지시했다.

 


5일 CNN 보도에 따르면 LA카운티 EMS는 소생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환자는 더이상 병원으로 이송하지 말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구조사들은 최소 20분의 심폐소생술 이후에도 호흡과 맥박이 회복되지 않거나, 현장에서 사망 선고가 내려지면 병원 이송을 중단한다. 이 같은 조처는 치료할 사람과 포기할 사람을 구분할 권한을 의사가 아니라 현장 응급요원에게 맡기는 것이라 충격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산소 사용도 제한됐다. 중증환자를 위한 의료용 산소 및 산소 공급 장치가 동이 난 데 따른 조치다.

 

문제는 입원환자가 꾸준한 증가 추세라는 점이다. LA카운티-서던캘리포니아대학 의료센터의 브래드 스펠버그 최고 의료책임자는 "또 한 차례의 급증이 닥친다면 의료 체계의 전면 붕괴를 뜻할 것"이라고 말했다.

목록으로